센서 그래프 QE(Quantum Efficiency)와 Relative response의 차이는?

파장대 별로 카메라 센서 감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양서 들여다 봅니다.

그래프를 보고 더 나은 센서라고 생각하고 어렵게 카메라를 구했는데 이미지가 영 좋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어느 정도 머신비전에 익숙해졌을 때 렌즈의 사양만 가지고 밝은 렌즈, F 값이나 NA 등 전문적인 사양을 가지고 이야기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카메라는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갖게 되죠.

이 이야기는 사실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머신비전 카메라를 계속 다루다 보면 센서는 거기서 거기거든요.

 

결국 카메라 제조사는 센서를 사 와서 제조하는 것이기에 말이죠.

 

파장별 센서 감도 그래프만 보고 이미지 품질을 판단하면 안 되는 이유





만일 특별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하는데 센서 그래프 모양만 보고 선택한다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세로 축의 명칭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아래 두 가지로 나타냅니다.

QE(Quantum Efficiency)와 Relative response

QE(Quantum Efficiency)

이 두 명칭의 차이는 무엇일까?

빛은 전기이고 전기 또한 빛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태양전지는 바로 이 논리에서 개발된 전지입니다.

QE는 광자 효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빛은 광자인데 이 광자가 센서에서 전자로 바뀌는 효율입니다.

100의 광자가 센서에 닿았을 때 70%만 전자로 바뀌었다면, QE는 70%가 되는 것입니다.

 

Relative response

Relative response는 상대값입니다. 센서 스스로 평가를 하는 것인데요.

내가 가장 많이 전자로 바꿀 수 있는 수치를 1로 봤을 때 나머지 파장별 수치를 나타냅니다.

 

위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아래 그래프를 참고하세요.

QE(Quantum Efficiency)와 Relative response의 차이
QE(Quantum Efficiency)와 Relative response의 차이

위 그림에서 왼쪽은 광자 효율 기준으로 세축이 설정되어 있고 오른쪽은 상대 수치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500nm에서 가장 감도가 좋지만 효율은 70%를 믿도는 데요 Relative response 기준으로 보면 100%입니다.

 

따라서 센서의 감도를 비교할 때는 QE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카메라 센서 감도 그래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rror: 보호된 컨텐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