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도 할 수 있다! 아파트 욕실 매립 등 교체하는 방법

새 아파트에 입주하고 3년이 지나니 전등도 하나씩 나가고 고장이 하나씩 나기 시작합니다.

어느 날 밤 12시가 넘은 시간 화장실에서 급덩이를 해결하고 있을 때 갑자기 전등이 꺼졌다 켜졌다 하더니 암흑이 되었습니다.

더듬더듬 문을 열고 다른 불을 켜고 쿠팡에 들어가 매립 등을 사야 하는데 종류가 너무 많아 당황스럽네요.

 

화장실 매립등 교체하기




매립등 선택 기준

제조국

매립 등을 선택할 때 제조국을 먼저 보는 편인데요. 중국산보다는 메이드 인 코리아를 먼저 확인합니다.

매립 등 같은 LED 전등은 중국산과 국산 차이가 크지 않아요.

중국산에 한국 라벨만 붙여 파는 것도 있으니 잘 선택하시면 좋아요.

저는 실내 LED 등은 코콤 제품을 주로 이용합니다.

 

색상

색상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지는데요.

흔히 흰색 빛이라고 하는 주광색, 그리고 노리끼리한 흰색인 주백색, 마지막으로 백열전구의 전구색이에요.

 

전구 색 고르는 방법
전구 색 고르는 방법

만약 하얀 빛으로 하고 싶으면 5500K 정도에서 멈춰야지 만약 6000k 넘어가면 푸른빛의 흰색이기 때문에 눈에 피로도가 높고 눈에도 좋지 않아요.

잠을 오지 않게 하는 블루 라이트가 많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돼요

 

크기

인터넷이 화장실 매립 등을 검색하면 3인치, 3.5인치, 4인치,  6인치,  7인치, 10인치 너무너무 다양한데요.

우리 집 전등에 맞는 등을 선택하려면 기존 전등을 뺐을 때 타공 사이즈를 재면 돼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6인치인데요. 매립 등을 뺐을 때 구멍의 지름이 150mm(15cm)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계산 방법은 6인치 x 25.4mm = 152.4mm

 

만약 타공 홀 지름이 딱 떨어지지 않는다면 전등의 커버가 뚫린 구멍을 가릴 수 있는지 확인하면 돼요.

매립등 타공 확인
매립등 타공 확인

이미 수명이 다 된 전등은 살짝 당기면 쏙 빠지는데요.

당겨 뺐을 때 타공의 지름을 재면 됩니다. 지름보다 더 큰 조명을 사더라도 커버가 타공을 가린다면 문제가 되지 않아요.

 

교체하기

교체하기에 앞서 케이블 끝에 편리하게 끼울 수 있는 부품이 들어있어요. 이게 있어야 교체가 엄청 쉬워요. 위험하지도 않고요.

가장 안전한 것은 두꺼비 집을 내리거나 스위치를 끄고 고무장갑을 낀 다음 작업하셔야 해요.

전기는 매우 위험하니까요.

스위치 끄기
스위치 끄기

 

로켓을 타고 배송된 코콤 LED 매립 등의 포장을 열면 이렇게 케이블이 3개가 있는데요. 2개가 있는 전등도 많이 있어요.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3개인 이유는 전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2개와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녹색선이 접지 선이에요.

접지 선은 전기작업할 때 녹색으로 지정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만약 전등을 교체하려고 했는데 전선이 3개라면 녹색을 접지선으로 사용하면 돼요.

 

쿠팡을 기다릴 수도 없고 만약 정말 급하다! 그러면 근처 다이소 검색하시면 4인치, 6인치 LED를 단돈 오천 원에 구매하실 수 있어요.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AC 전선 흰색, 파란색과 가운데 접지선)

천정 등을 빼니 선이 세 개가 나와있어요. 모두가 선이 세개일 때 녹색이 접지선이란 것을 잊지 마세요.

전선 클립 3구형이 되어 있어 작업이 더 편리해요.

 

위 오돌토돌한 부분을 누르면 전선이 빠지는데요. 고장난 전등의 전선만 빼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어요.

전등 바꾸는 방법
전등 바꾸는 방법

 

만약 전등이나 기존 전등에 접지 선이 없다면 무시하면 돼요.

 

선을 모두 제대로 연결했다면 매립하기 전 스위치를 올려 전등이 잘 올라오는지 확인하세요.

전등이 잘 들어온다면 다시 스위치를 끄고 매립하면 성공!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화장실 매립등 바꾸는 방법

화장실 전등 한 번 고쳐보면 다른 전등도 고칠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보호된 컨텐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