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관계 후 임신 테스트는 언제 해야 정확할까?

임신 테스트는 언제 해야 정확할까?

피임을 하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를 가진다면 흥분되는 그 순간이 꺼지면 어두운 방안에 불꽃이 꺼지듯 긴장과 걱정이 몰아칩니다.

왜 사람은 항상 같은 실수를 할까요?

관계를 하자마자 임신 테스트하는 것은 절대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해야 정확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성관계 후 언제 임신되나요?

성관계를 했다고 해서 전등에 스위치를 커듯 바로 임신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정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3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수정이라는 것은 임신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난자와 정자가 만났다는 의미입니다.

 

수정은 나팔관에서 일어나는데요. 건강한 정자가 나팔관까지 살아가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수정란이 되고 4일째 되는 날 12~16할구로 세포가 분열하며 상실배가 형성되고 배아를 발생하는 중앙 부분이 생깁니다.

그리고 수정란의 바깥에 있는 세포층에 태반이 형성됩니다.

 

이제 수정의 마지막 단계인데요. 자궁의 내막에 수정란이 스스로 파묻는 착상 단계인데요.

착장은 수정 후 6~10일 정도 후에 발생합니다.

만일 착상에 실패한다면 생리와 함께 배출됩니다.

 

수정할 때까지 3일 착상은 수정 후 6~10일이기 때문에 임신까지는 9일~13일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신 했을 때 증상은?

무월경

임신을 하게 되면 모두가 아는 내용인 바로 생리를 해야 할 때 하지 않는 것인데요. 이것을 무월경이라고 합니다.

 

가슴변화

착상한 이후 수정란을 배아라고 하는데 배아가 잘 발달할 수 있도록 특정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로 인해 가슴이 부어 오르거나 밀도가 높아지며 가슴의 크기가 커집니다.

 

입덧

많은 드라마에서 나왔듯 임신을 하게 되면 입덧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융모막 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의 농도가 많아지며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때 매스껍거나 구토가 심해집니다.

이 호르몬의 양이 입덧이 심한 사람과 덜한 사람의 차이를 나게 합니다.

 

잦은 소변

임신을 하게 되면 소변을 참기 힘들어지는데요. 배뇨가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갑자기 피로를 느껴 쉬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섹스 후 언제 임신 테스트해야 정확할까?

성관계 후 위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바로 테스트한다고 해서 임신 테스트에 두 줄이 나오지 않습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파는 임신 테스터는 입덧을 일으키는 융모막 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을 이용한 것인데요. 이 호르몬의 양으로 두줄을 나타내므로 알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대체로 수정 후 6일~14일 후에 증가하게 되는데요.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시기는 생리를 해야 하는데 안 하네? 할 때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서둘렀을 때 잘 안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생리일이 1~2주가 지났을 때 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신 테스터에 선이 아주 약하게 나타나더라도 임신 가능성은 매우 높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병원에서는 혈액으로 검사하는데 혈액으로 검사하는 것이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드라마나 주변에서 임신 3주 차 또는 5주 차까지 많이 이야기하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입니다.

1~2주 차에는 임신을 해도 임신 여부를 알기도 힘들고 눈치채기 힘듭니다.

 




 

임신이라는 것은 생명을 책임진다는 것

임신이 쉽게 된다고 해서 책임감을 쉽게 가져서도 안됩니다. 임신을 한다는 것은 생명을 책임지는 것이고 아이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남자는 여자가 임신했을 때 너무 쉽게 생각하는데 여자는 임신을 하는 순간 몸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많이 힘들어집니다.

무책임한 남자들로 인해 피해 보는 여성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반드시 서로 책임질 수 없는 상황이면 꼭 피임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