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점검할 때 이것 모르면 낭패

추운 날씨가 되었습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턱까지 차오르던 여름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제법 추워졌습니다.

아침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만약 타이어가 여름용 타이어라면 겨울용 타이어나 사계절용 타이어로 변경해야 합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로 내려가면 트레드가 플라스틱처럼 굳기 시작하기 때문에 장난감 자동차 타이어처럼 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점검하는 방법

지금 내가 타는 타이어가 여름용인지 사계절용인지 잘 모른다면 타이어 옆을 보시면 계절 아이콘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4계절이 모두 그려져 있거나 3개의 산봉우리에 눈 그림이 있다면 4계절용 입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저렴하지만 여름에는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접지력이 좋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1년 내내 바꾸지 않고 타고 다닐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대부분 차량이 출고될 때 달려 나오는 타이어는 거의 사계절 타이어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에서 젖은 노면이나 눈길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데요.

 

타이어 스레드의 가로 부분이 아주 많은 홈이 나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에서 운행한다면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겨울에도 여행을 좋아하는 분이나 강원도 지역에 계신 분들은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

겨울에는 기온이 떨어져 공기가 수축하게 되는데, 이때 공기압을 보충해 주지 않으면 접지면이 넓어져 중심이 아닌 주변의 트레드가 마모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사이드 월이 처지면서 조향력이 떨어지거나 제동력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접지면이 넓기 때문에 타이어가 과열되어 타이어 내부 와이어와 타이어가 분리될 수 있고 타이어 자체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자주 하는 것이 좋은데요. 공기압을 잘 모른다면 운전석 문을 열면 스티커에 공기압이 나와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하는 방법

타이어 교체 시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역시 타이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트레드-확인방법
타이어-트레드-확인방법  – 마모한계선

 

앞바퀴 또는 뒷바퀴 모두 트레드 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이 선까지 타이어가 닳았다면 미루지 말고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뒷바퀴는 손으로 만저보면 되고 앞바퀴는 핸들을 한 쪽으로 돌리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뒷바퀴는 백 원짜리 동전을 틈에 넣었을 때 연도 숫자가 보이기 시작하면 교체 시기가 다가온 것인데요.

 

타이어-트레드-확인방법
타이어-트레드-확인방법-

숫자의 절반 이상이 보인다면 바로 타이어를 주문하거나 가까운 매장에서 교체 해야 합니다.

 

타이어 규격 확인하는 방법

타이어 규격을 확인 하는 방법은 기존에 사용중인 타이여 옆을 보면 되는데요.

타이어-규격-확인
타이어-규격-확인

225/50ZR17 이라는 문자가 보이시나요?

이 문자를 보고 타이어 규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규격 중 ZR과 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타이어 규격 문자 중 위 타이어는 ZR이라고 표기 되어 있는데요. ZR과 R의 차이는 최고 속도 주행능력 차이 입니다.

  • 225/50R/17 : 170km/h
  • 225/50ZR/17 : 240km/h

 

고속 주행을 하지 않는다면 R 규격을 사용하셔도 되며 ZR과 V는 같은 고속 규격입니다.

저는 이번에 교체할 때 엔프리즈 AH8 모델로 바꿨는데요. 규격은 225/50R 17  속도계수 V 하중지수 94이기 때문에 240km/h로 달릴 수 있고 2680kg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달리면 너무 위험하겠죠?

 

속도기호 최대 속도(km/h)
J 100
K 110
L 120
M 130
N 140
P 150
Q 160
R 170
S 180
T 190
U 200
H 210
V 240
W 270
Y 300

 





 

규격 뒤에 90W, 98W는 무엇인가요?

이 W는 지탱할 수 있는 하중 지수 입니다.

하중 지수 최대하중지수능력(kg) 하중 지수 최대하중지수
능력(kg)
하중 지수 최대하중지수
능력(kg)
하중 지수 최대하중지수
능력(kg)
62 256 74 375 86 530 98 750
63 272 75 385 87 545 99 775
64 280 76 400 88 560 100 800
65 290 77 412 89 580 101 825
66 300 78 425 90 600 102 850
67 307 79 437 91 615 103 875
68 315 80 450 92 630 104 900
69 325 81 462 93 650 105 925
70 335 82 475 94 670 106 950
71 345 83 487 95 690 107 975
72 355 84 500 96 710 108 1000
73 365 85 515 97 730 109 1030

 

어라 90W이면 600kg밖에 안되는데 ? 하실 수 있지만 타이어 하나 당 감당할 수 있는 하중 지수 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승용차나 SUV의 경우 타이어 4개를 다 더하시면 됩니다.

 

트레드가 많이 남아도 교체해야 하는 타이어

전륜 구동 자동차의 경우 뒷바퀴 타이어가 앞바퀴 보다 천천히 닳게 되는데요.

앞 바퀴 타이어를 2번 교체할 동안 뒤 바퀴는 많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닳지 않았더라도 오래되면 점점 굳고 딱딱해져서 재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5년이 넘은 타이어라면 아까워하지 말고 교체하시면 좋습니다.

 

타이어 생산일자 확인하는 방법

타이어 생산일자도 타이어 옆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생산일자-확인방법
타이어-생산일자-확인방법

 

위 사진에 보이는 4623이라는 숫자 보이시죠? 이 의미는 뒤 두 자리가 연도 앞 두 자리는 주차입니다.

23년도 46주 차에 만든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1년은 52주 이니 23년도 10월 말이나 11월 초에 생산된 타이어네요.

타이어 교체할 때 재고 타이어 인지 방금 생산된 뜨끈뜨끈한 타이어인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할 때 새 타이어를 뒷바퀴에 하면 좋을까?

일반적으로 전륜 자동차를 타는 경우 코너링 또는 제동 등의 성능 때문에 앞 바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전문가의 의견은 다른데요.

미쉐린 타이어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제때 서지 못해서 사고 나는 경우보다 뒤 바퀴 부분이 미끄러져 차가 회전하게  때 사고가 더 크게 나고 탑승자가 심한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앞 타이어를 바꿀 때 뒤 타이어를 앞으로 보내고 새 타이어를 뒷바퀴에 장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타이어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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